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졸피뎀-스틸녹스Vs멜라토닌[불면증 약]

by awiki&@$&@$ 2023. 12. 8.

불면증이란, 잠들기 어렵거나 자다가 깨서 다시 잠을 자기 힘들거나 일찍 잠에서 깬 후 다시 잠들지 못하는 경우 등의 수면장애를 뜻한다. 
불면증의 약물학적 치료방법 중 스틸녹스로 유명한 졸피뎀은 마약성 전문의약품이며 멜라토닌은 우리나라에서는 마약성 외 전문의약품이다. 전문의약품은 마약성 여부를 따지지 않고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야 구매할 수 있다.

불면증 치료방법

불면증 치료방법은 비약물학적 치료방법과 약물학적 치료방법이 있다.

졸피뎀 스틸녹스 멜라토닌
졸피뎀 스틸녹스 멜라토닌

약물 치료법

일반의약품

디펜히드라민, 독시라민이 있다. 
의사 처방전이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임의로 복용하지 말고 복용법, 용량 등을 의사, 약사와 상담하는 게 필요하다. 

전문의약품

트리아졸람(벤조디아제핀계)과 졸피뎀(비벤조디아제핀계)은 중추신경계의 GABA(y-aminobutyric acid) 수용체에 직접 작용하여 신경전달을 도와 수면효과를 내는 성분이다. 마약성 전문의약품이다. 
트리아졸람은 신체적, 심리적 의존성, 내성, 금단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졸피뎀은 심리적 의존성, 내성을 일으킬 수 있다.
마약성 외 전문의약품에는 멜라토닌이 있다.
 

전문의약품 복용법

트리아졸람과 졸피뎀 모두 사용 시 특히 주의해야 하는 향정신성 의약품이다.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엄격하게 취급, 관리되고 있다. 
약물 의존을 피하기 위해 처방대로 복용해야 하며 최소한의 기간만 사용해야 한다. 
국내에 허가받은 멜라토닌 수용체 작용약물은 서서히 방출되어 체내에서 혈중 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제이므로 씹거나 부수지 않고 통째로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스틸녹스 사용시 주의사항.pdf
0.14MB

 

마약성  전문의약품 주의사항

  1. 졸피뎀 성분을 첫 복용 혹은 재복용 후에 수면보행, 수면운전 그리고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행위를 포함한 복합 수면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2. 복합 수면 행동 중에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다. 
  3. 이러한 부상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4. 다른 복합 수면 행동(음식 준비 및 먹기, 전화하기, 성관계 등)이 보고됐다. 
  5. 환자들은 이러한 일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한다. 
  6. 복합 수면 행동은 권장 용량 단독 투여는 물론 알코올 또는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와 병용 투여 시 일어날 수 있다. 
  7. 환자가 복합 수면 행동을 경험하는 경우 이 약 투여를 즉시 중단한다.

식약처 허가(신고)  불면증 치료 성분

식약처에서 불면증 치료제로 허가(신고)한 성분(한약, 생약 제제 제외)은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이 있다.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다.

  1. 마약류 전문의약품- 졸피뎀, 트리아졸람, 플루니트라제팜, 플루라제팜, 알프라졸람, 미다졸람, 클로디아제팜, 페노바르비탈, 포수클로랄, 펜토바르비탈, 쿠아제팜
  2. 마약류 외 전문의약품-멜라토닌, 독세핀 
  3. 일반의약품-디펜히드라민, 독시라민

비약물 치료법

낮잠을 자지 않는다.
항상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난다.

낮 시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되, 취침 시간 3-4시간 전부터는 휴식을 취한다.
늦은 오후 시간에는 알코올이나 카페인, 니코틴 섭취를 피한다.

잠들기 전 공복을 피하기 위해 가벼운 스낵이나 우유를 마신다.
잠자리에 누웠는데 잠이 오지 않을 경우 자리에서 일어난다.
잠들기를 유도하는 행동을 습관화 한다.

 

 

우울증 테스트-불안장애 테스트[자가진단]

최근 우울증으로 병원에서 진단, 진료, 처방을 받은 사람의 숫자가 1,000,000명 이상이라는 정부의 보고가 있었다. 특히, 여성과 2030세대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00만 명의 우울증 환자도 지금은

a.wiki-tip.com

 

공황장애 테스트-인데놀(면접약)

공황장애를 앓으면서 가장 힘들 때가 갑자기 숨을 쉴 수 없을 때이다. 죽을 것 같은 공포를 공황장애 환자라면 겪게 된다. 정신의학과 전문의가 갑자기 attack이 올 때 등 비상시에 먹으라고 준 약

a.wiki-tip.com